강 그리고 바다/섬 걷기

강화도 걷기(개별산) : 강화도 별립산別立山( 416m) 사진 답사기

산중산담 2021. 9. 3. 11:13

 

강화도 걷기(개별산)  :   강화도 별립산別立山( 416m)   사진 답사기

 

 

 

언제  :   신축辛丑년(21년) 열매달 09월 나흘 흙날

 

누구랑  :   선한남자님 동행

 

어딜   :   강화도 별립산別立山( 416m) 

 

 

 

                    사진 답사기는  https://blog.daum.net/kmhcshh/5474   

 

 

 

 

 

 

별립산   다음지도

 

 

강화 6대 산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강화도의 다른 산들과 산줄기가 연결되어 있지 않고 외따로 떨어져 있다고 해서 별립산이라는 이름이 부여되었다고 전한다. 산 전체적으로 바위가 많고 '호랑이가 앉아 있는 모양'이라고 해서 준호산이라는 별칭도 있다. 산의 북쪽으로 48번국도가 동서 방향으로 지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별립산 [別立山, Byeolipsan] (한국지명유래집 중부편 지명, 2008. 12.,)

 

 

 

 

10:00분   창후라항이 보이는 도로에서 신화유스호스텔 이정표를 따라 해주병원 건물옆 도로로 들어서고..

 

우측으로 별립산을 보면서 진행..

 

10:09분   산화유스호스텔 건물 좌측옆으로 등산로가 있다.

 

초입에 이렇게 띠지가 붙어 있다..  계단을 올라 되돌아 본 모습..

 

산화유스호스텔 건물옆으로 방금 걸어온 망월리 들판과 해변이 보이고..

 

왠 평화누리길..  여기가 평화누리길은 아닌 것 같은데..  띠지도 함부로 붙이면 민패의 좋은 예..

 

10:27분   마을에서 올라오는 길인 듯..  우측으로 하산길이 보이는 삼거리

 

 

10:29분   바로 다시 삼거리..  오를 때는 상관없지만 다시 원위치 하산시 주의해야할 지점으로 하산시 직진하기 쉬운 지점..

 

삼거리의 마을로 하산 방향..  혹시 하산하시다 이 표시를 지나면 알바..

 

10:34분   간단하지만 누군가 좌측으로 이렇게 쉼터도 만들어 놓고..

 

10:41분    중간 봉인 현위치 별3표시 봉도 지나고..  좌측이 정상이지만 부대가 있어 앞봉에 정상석이 있다.

 

정상석 직전 뒤로 전망이 열리면서..   가야할 창후리 항과 뒤로 좌 석모도 성주산과 우측으로 교동도 화개산

 

망월리 방향 덕산과 국수산..  가운데 방금 출발했던 망월3리 마을이 보이고..

 

 

10:57분   별립산 정상

 

 

조금 더 진행하면..  경고판이 나오고 바로 실제적인 별립산 정상인 군부대가 보인다..  

 

우측으로 고려산을 시작으로 혈구산 진강산 그리고 마니산까지 조망되고..  바로 앞이 낙조대 능선이고 멀리 마니산 옆으로 길상산까지..

 

낙조대와 덕산 사이로 강화도에서 가장 큰 저수지인 내가천의 출발점인 고려 저수지가 약간만 보여주고..

 

이번에는 계속 걸어가야할 양사면 해변으로 구등곶 돈대와 작성돈대가 보이고..  당겨보면..

 

망월3리 마을과 그 우측으로 망월돈대

 

망월돈대와 석모도의 상주산..   황금들녘이 조금 아쉽다.. 모처럼 날씨가 좋아 전망이 좋은데..

 

석모도돠 교동도 사이 해협

 

초보산꾼의 강화도 걷기...  이렇게 먼저 산줄기 걷기를 하고 해변길을 걸으니 강화도의 지도가 저절로 그려짐을 느낀다.

 

11:12분  다시 하산길.. 별립산에서 조금 내려오다보면..  좌 석모도와 우 교동도.. 이 모습은 이 별립산에서만 볼 수 있음이니..

 

계속 걸어가야할 해변길..   저 교동대교는 허락을 받아야 출입을 할 수 있는 듯..  걸어서 교동도로 가고 싶은데..

 

망월돈대 방향..  가장 먼저 달을 볼 수 있는 특권을 가진 망월리..  조선시대에 이미 실행한 간척 덕분으로 이렇게 황금들녘을 볼 수 있음이니.. 

 

 

11:26분 ~ 12:09분   중간봉에서 식후경 후..

 

 

12:20분  아까 말했던 주의지점..  직진하기 쉬운 지점..  표시가 있는 직진이 아니라 우측으로 가야..

 

12:28분   다시 출발지점으로 내려서고..

 

12:38분   다시 창후리 도로로 내려와 이제 본격적인 양사면 해변길 걷기가 시작된다..

 

 

 

                            초보산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