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기맥 , 맥잇기 산행기

(한남) 구름단맥 (광명시) : 분기봉에서 안양천 합수점까지..

산중산담 2021. 10. 16. 19:00

 

(한남)  구름단맥  :   분기봉에서 안양천 합수점까지.. 

 

 

 

 

언제 : 신축辛丑년(21년) 하늘연달 10월 열엿새 흙날

 

 

누구랑 : 초보산꾼

 

 

어딜 :   한남정맥 분기점 ~ 안서초등학교 ~ 서독산 ~ 구름산 ~ 도덕산 ~ 안양천 합수점

 

 

         사진 산행기는  https://blog.daum.net/kmhcshh/5536   

 

 

 

 

 

들어가기

 

한남정맥 전도 - 화살표가 한남구름단맥

한남정맥은 한반도 13정맥의 하나로,

한남금북정맥(漢南錦北正脈)이 끝나는 칠장산에서 북서로 해발고도 200m 내외의 낮은 산들이 이어져

한강 본류와 남한강 남부유역의 분수령을 이룬다.
이 산줄기를 이루는 산들은 도덕산·국사봉·함박산(函朴山)·부아산(負兒山)··

응봉(鷹峰)·광교산(光敎山)·백운산·수리산(修理山)·소래산(蘇來山)

·성주산(聖住山)·철마산·계양산(桂陽山)·가현봉(歌弦峰)·필봉산(筆峰山)·학운산(鶴雲山)·문수산 등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한남정맥 [漢南正脈] (두산백과)

 

 

 

(한남) 구름단맥(광명시 4산 걷기) 

 

한남구름단맥은 정식적으로 붙여진 이름은 아니고 답사하는 산객에 따라 각기 다른 이름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마루금의 거리가 짧은 관계로 단맥이나 분맥으로 불리우고 있지만 목감천과 안양천의 분수령으로 수계로 따지면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경기도 광명시 4산의 뿌리를 찾아가는 의미와 함께 몇 분의 답사기를 읽어보면 구름산에서 정확한 마루금을 이어가지 않고 우회길로 진행하고 있어

구름산에서 정확한 마루금을 이어보고 도덕산 지나 시내구간도 유일하게 남아있는 흔적인 현충탑봉을 지나 안양천과 목감천의 합수점까지 이어간다. 

 

 

 

 

 

07:49분    안산 수암동 방향 목감마을 정류장에 내려..

 

횡단보도를 건너..

 

서해안 고속국도 교각아래를 통과하여..  예전에는 교각을 통과하여 바로 좌측으로 해서 한남정맥 마루금 산행을 했었는데..

 

08:00분   17번 고속국도가 바로 옆에 생기는 바람에 마을 길을 계속 따르다보면..  좌측 목감3길 방향으로 진행..

 

08:04분   마루금에 접속하여 우측으로..

 

08:06분    이제 본격적으로 숲속으로 들어가고..

 

바로 철망이 나오고.. 계속 직진하여 능선을 오른다..

 

08:13분   부대 경고문이 나오면서 본격적인 구름단맥이 시작되는 분기점에 오르고..  우측이 한남정맥

 

구름단맥 분기점에서 전망이 열리는데..  방금 걸어왔던 목감마을 사이로 우측이 한남정맥인 윤흥산..

 

철책따라 앞에 보이는 봉으로 출발..

 

그런데 만만치 않은 마루금..  철책을 따르다 길이 막히면 9부 능선을 따라 걷기도 하면서..

 

되돌아 보니..  광명4산의 뿌리인 수리산 수암봉이 조망되고..

 

08:36분    잡목은 자꾸 가는 길을 막아서고..  어렵게 첫 봉에 올라 앞에 보이는 삼각점봉에서 부대와 헤어지게 되는데..

 

08:43분   이제 부대 철책과 헤어지고..

 

조망..  안산의 산들도 답사해야 하는데..

 

우측으로는 열병합시설을 보니 엊그제 답사했던 광명역 주위 안양의 산들이 반갑고..

 

08:52분    이제 길은 좋고..  조금 진행하면 삼각점봉..   151.82m로 되어 있다..

 

08:56분    삼각점봉에서 직진하여 희미한 길을 내려오다보면  좌.우로 이어지는 뚜렷한 오솔길을 만나는데.. 우측으로 내려와야 한다..

 

09:02분    그럼 서해안 고속도로가 지나가고... 굴다리를 지나 앞 봉으로 마루금은 이어진다..  앞봉 정상에 서면 다시 지루한 부대 철책길이 시작된다.

 

09:06분   다음 지도에 서독산으로 되어 있는 앞봉으로 가기 위해 교각을 지나 범고개 도로 횡단보도를 건너 어느쪽으로 가도 된다..

 

09:11분    안서 초등학교 정문앞에서 다시 출발..  정문앞에는 둘레길? 시작점이 있다.

 

오르며 되돌아 본 삼각점봉..

 

09:22분   이제 둘레길과 헤어지고 다시 부대 철망을 따라가야 한다.. 역시 여기도 만만치 않은 길이다..

 

09:29분   첫 봉에 오르고..

 

그럼 지금 걷고 있는 부대철책과 헤어지는 고도를 높여 200고지 산이 기다리고 있고..

 

09:44분   중간봉까지와서 200고지 바로 앞까지 그럭저럭 왔지만 이제 더 이상 진행 불가... 

 

좌측으로 내려와 아까 헤어진 둘레길로 진행한다..  굳이 철책길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이 둘레길을 걸어도 될 듯..

 

09:54분   드디어 부대 철책과 헤어지는 갈림길에 올라서고.. 마루금은 좌측 도고내 오거리로..

 

광명에 처음 산에 들었을 때 보초병이 제지하여 되돌아 섰다는.. 몇 번 답사하면서 항상 잡초에 탈출하기 바빳는데..

 

오늘은 서독터널 방향으로 조금 올라오니 전망이 열리고.. 마루금이 한눈에 들어온다..  몇 번 답사했는데도 이렇게 보기는 처음..

 

10:03분   다시 삼거리에서 도고내 오거리로 진행하면 200고지인 선답자가 붙여놓은 서독산을 지나고..

 

10:15분  아래에 쌍굴이 있는 활공장터을 지나면 우측으로 광명시민이 알고 있는 서독산이 보인다.

 

10:23분    광명시 가학동굴이 조성되면서 새롭게 태어난 도고내 오거리에서 서독산으로..

 

10:29분   광명시민이 알고 있는 서독산 정상에 쉼터가 조성되어 있다..

서덕산(書德山180m),청덕산(靑德山)  

옛날 많은 선비들이 이산에올라 과거급제를 위해 실력을 갈고 닦은산이라고해 서독산이란 이름이 붙었다.

광명시의 맨 남쪽에 위치한 이산의 북쪽에는 209고지-219고지와 도고내고개를 지나 가학산이 능선으로 이어져있고,

동쪽으로는 안양시와 각종 공장들이 있으며, 시흥시의 농촌문화연구원, 안양 교육원이 자리하고 있다.   자료: 세계속의 경기도

 

 

 

10:33분    쉼터에서 조금 진행하면 마루금은 바로 내려와야 하지만 길이 없어 조금 더 진행하면 지나치기 쉬운 좌측으로 내려서야.. 

 

10:35분   이 봉이 실제 서독산인 듯..

 

10:42분   다시 되돌아 와 내려오면.. 약간 우측으로 내려온 도고내 고개..  마루금은 우측 가학산 방향으로 진행..

 

도고내 공원??   서독산 유래도 있고..  지도마다 서독산의 위치가 다 다르다..

 

10:53분   명품 소나무길도 지나고..

 

10:58분    가학정이 있는 가학산 정상..  여기서 광명동굴로 내려가면 명품길이 된다..

 

소각장이 있는 광명동굴 뒤로 조망도 좋고..  구름단맥 분기점에서 보았던 산이 마산이였구나..

 

11:04분    영당정 갈림길..  이제 다시 부대 철책이 시작되면서 마루금은 구름산 정상까지 계속 우회를 해야 한다..

 

실제 철책을 따라 마루금 산행을 했다가 발목까지 계속 빠지는 잔돌이 많아 중간에 포기했다는..

 

11:06분   이제 구름산 정상 이정표만 따라가면 된다..

 

11:23분   계속 우회 중..  장절리 갈림길 지나 군부대 후문을 지나고..  후문이 있는 마루금..

 

11:31분   이제 본격적인 구름산 정상을 향한 마의 구간..

 

11:36분 ~ 12:01분    구름산에서 식후경..  구름산에서 도덕산을 이어주는 정확한 마루금은 가리대 광장 방향으로..

 

12:08분   명상 숲을 지나 바위지대를 만나면..

 

바로 좌측으로 광명시 보건소와 헤어지고 희미하지만 마루금이 보인다..  물론 등산로가 아니니 내려올 때 조심해야..

 

되돌아 보면..

 

12:16분   희미한 길을 따라 내려오면 둘레길을 건너 계속 직진..

 

12:18분   이제 다시 둘레길.. 이번에는 이정표가 있어 한치고개로 직진..

 

한치고개가 보이고... 뒤로 마루금은 정수장이 잡고 있어 정수장 우측으로 해서 우회를 시작한다..

 

12:08분   한치고개를 넘고..

 

12:31분    횡단보도 건너 노온 정수장 우회 시작점...  이제는 부대가 아닌 정수장의 철책을 따라가야 한다..  구름단맥은 철책길 여행 같기도 하고..

 

12:45분    이제 정수장과 헤어지고..  마루금에 다시 접속하면..

 

12:47분    밤일육교를 지나고..

 

다시 밤일육교를 지나 되돌아 보니..  좌측 가리대고개에서 우측 구름산 정상까지 조망된다..  중간봉이 한치고개로 이어지는 마루금이다..

 

12:53분    충주평씨묘도 지나고..

 

12:56분   밤일 안부를 지나 되돌아 본 모습..   계속 도덕산 이정표를 따르면 된다.

 

13:08분    자동차 캠핑장과 가림산 그리고 철망산으로 이어지는 단맥이 분기되는 봉을 지나고..

 

13:17분   수양고개를 지나 도덕산 정상..

 

13:27분   역시 채광굴을 이용해 인공폭포와 도덕산 유아숲을 조성한 공원을 지나고..

 

13:33분    송신탑봉을 지나..  송신탑봉(도문산)에서는 야생화단지로 내려가야..

 

13:39분 ~ 13:57분   배수지를 이용한 야생화 단지가 시작되고..

 

13:57분   야생화 단지 주차장..  지금은 마루금인 직진길이 막혀 있어 주차장 우측으로 해서 내려간다.

 

주차장 옆길..

 

14:01분   광명시의 마지막 달동내..  이제 본격적인 시내걷기가 시작된다..

 

 

가야할 목감천과 안양천의 합수점 부근에 있는 고척동 돔 야구장까지 조망하고.  마루금에 지어진 영풍아파트 단지를 지나..

유일하게 마루금상에 남아있는 현충탑봉을 지나 이미 사라진 마루금의 조각을 찾아 가본다..  사진상 우측 시청앞 도로를 따라 목감천까지 가면 편하다..

 

이렇게 진행..   다음지도

 

14:07분    시청과 광명사거리역 중간 고개로 내려오면..  길 건너 광산교회가 마루금인데 길이 막혀 교회 좌측으로 해서 우회해야..

 

14:10분   다시 도로를 건너 되돌아 본 내려온 길..

 

광산교회를 우회하는 중..  마루금에 지어진 영풍어파트 글자가 선명하다..

 

14:14분     광산교회 뒤로 오면..  영풍 아파트로 간다..

 

14:16분    영풍 아파트 입구 예수촌 교회..  철산동 207   동별 배치도에서 104동 옆으로 나가는 길이 있는데 현재는 폐쇄중..  그래서 우측으로 해서 길게 우회..

 

영풍백화점 마루금은 여기까지..  지금 좌측은 전부 새아파트를 짓는다고 난리고..  덕분에 주택에 가려진 마루금을 볼 수 있었다는..

 

14:24분   아파트를 나와 우회하면 다시 보훈회관을 만나고.. 보훈회관에서 우측으로 가면 충혼탑을 만날 수 있다..

 

충혼탑으로 가기..

 

그나마 조금 남은 구름단맥의 흔적을 볼 수 있는 숲이 나타나고..

 

14:28분   현충탑봉을 만나 이미 답사했으므로 패스하고 좌측으로 해서 광명동초등학교로 간다..

 

14:23분  광북성당을 지나 계속 더 진행해야 하는데 아까 말한데로 지금 광명은 전 도시를 아파트화하려는지 공사중이고..

 

14:35분   광명북고 삼거리로 나와 좌측으로 해서 진행한다..

 

광명국민체육센터 앞 삼거리에서 요렇게 진행..

 

철산 두산위브아파트에서 좌측 골목으로 들어가면

 

14:39분   철산 어린이 공원에 조금 남아 있고..

 

14:50분   두산 아파트를 나와 좌측으로 가면 현대아파트 사이로 고개가 조금 남아 있고..

 

목감천으로 나가 천변으로 진행..

 

롯데 락천대 아파트와 철살 리버빌 아파트가 마루금에 위치하고 있다..

 

14:54분   남북순환도로 굴다리를 지나 계속 목감천을 따라가면..

 

그럼 도덕산에서 목표로 했던 고척야구돔구갖이 보이기 시작하고..

 

14:59분    안양천 푯돌이 보이는 안양천과 목감천의 합수점 위로 구일역이 보인다..

 

합수점에서 종료한다..

 

광명에서 살다보니 자주 걸었던 길을 토대로 걸었던 답사로

실제 마루금이라는 확신은 없지만

조가각조각 남아 있는 흔적만은 담을 수 있었다는 생각..

 

 

 

광명시청에서 합수점까지..  혹시 후답자분에게는 적색길 추천합니다..  

 

 

                      초보산꾼